전공소개

관광외식산업학과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학과 소개

21세기 글로벌 시대는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관광외식산업의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변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인식한 각국 간의 관광객 유치 열기는 다양화되고 있으며 무한서비스 경쟁시대를 맞이한 외식산업은 IT와의 융합을 통해 산업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외식산업의 서비스와 IT기술과 자원의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체계를 창출하고, 관광외식산업과 IT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관광외식상품의 기획, 개발 및 마케팅전략 개발을 위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위 명칭 : 관광외식산업학석사


학과 전공 소개

1. 관광전공 : 융 · 복합콘텐츠를 둘러싼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실감형 융복합콘텐츠(IT산업, 관광, 문화, 호텔) 분야의 창의적 전문 인력 양성
2. 외식전공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차세대 융 · 복합콘텐츠활용을 확대할 IT기반의 융 · 복합 콘텐츠( IT산업,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등 산업 확충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

주요 교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관광산업콘텐츠연구

관광산업 전반에 걸친 관광콘텐츠를 도출하고 미디어 영상 개념을 도입한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관광콘텐츠의 창조적인 응용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방법을 기른다.

문화관광콘텐츠세미나

문화관광콘텐츠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한다. 문화이론과 사회학, 지역학 등 문화관광콘텐츠산업 환경에 대해 논의한다.

관광산업과 IcT

관광산업은 IcT산업과 연계되어 발전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관광산업에 필요한 IcT기술을 연구하고, 급변화는 4차산업시대에서 관광산업에 필요한 정보기술을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스마트관광서비스 플랫폼 구축방법론

첨단 ICT 기반의 관광서비스 정보를 일원화하여 서비스 관광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통합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스마트 IT 플랫폼 구축 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이다. 국내외 관광객, 비즈니스 고객에게 스마트 기술을 토대로 상호 연결되고,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ICT 기반의 통합된 제시하는 절차와 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외식경영특론

외식, 호텔, 관광 산업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관련 논문의 분석과 토의를 통해 연구 논문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사고를 함양한다.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학위과정에서 요구되는 연구 능력을 함양이 본 과목의 목표다.

세계음식문화연구

세계 각 문화권에서의 식생활 사를 역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각 시대의 식생활 및 조리 철학을 이해한다. 음식문화를 통해 관광산업과의 지역의 문화특성을 함께 연구한다. 세계 각국의 사회문화적인 특징과 환경적인 특징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와 비교 고찰한다.

프랜차이즈경영론

프랜차이즈 개념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프렌차이즈의 장단점 및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즈의 관계뿐만 아니라 법률적 계약에 관해서 알아보고, International Franchising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Case Study와 article을 중심으로 최근 동향을 연구한다.

축제이벤트경영론

축제 및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연구사례를 검토하고 이벤트 및 축제 분야의 지식과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및 연구방법, 분석 및 결과에 대한 토론을 실시해 본다. 이벤트 축제분야의 연구사례가 부족한 시점에 본 과정을 통하여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한 연구를 실시해 본다.

MICE산업연구

MICE는 단순히 국제회의의 개념을 넘어서 각종 전시회, 스포츠행사, 문화예술행사, 인센티브 여행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개최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부가가치의 산출은 그 규모가 상당하다. 세계 각국에서 관광자원으로서 MICE산업의 부가가치를 인식하여 MICE산업을 국가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거나 국가차원의 유치활동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21세기의 MICE전문가는 문화, 관광, 예술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이를 활용하여 MICE 기획, 준비,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MICE 연구의 학습목표다.

관광마케팅세미나

기본적 마케팅 개념의 이해와 적용하며, 관광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기법을 현장에서 적용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주어진 과제를 심도 있게 연구한 후 발표를 하고 토론을 통해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1.각국의 관광 마케팅 전략방안 조사 2. 학위 논문과 관련된 설문서 작성 및 서론 작성 3. 특정 기업의 현황, 문제점, 마케팅 전략, 미래 생존 전략을 논할 것

외식(레스토랑)트랜드 공간특론

외식공간의 발전과정, 외식공간(한식, 중식, 양식 등) 분야별 공간 디자인(연출) 특성 분석, 외식공간 연출 변화(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변화), 외식공간 트랜드 분석, 외식공간의 미래 등의 내용으로 수업

외식(호텔)공간 유니버셜디자인

외식(호텔)공간 사용자는 전 연령층이므로 유니버셜디자인을 기반으로 가구의 치수, 동선의 넓이, 안전에 관한 시설물, 유니버셜디자인 적용 사례 분석, 유니버설디자인 요소의 필요성,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용자 편리성 등의 내용으로 수업

IT관련 교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ICT 관광서비스

첨단 ICT 기반의 관광서비스 산업 정보를 일원화하여 관광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통합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ICT 관광서비스 산업 동향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국내외 관광객, 비즈니스 고객에게 스마트 기술을 토대로 상호 연결되고, 관광산업의 필요한 정보를 ICT 기반의 통합된 제시하는 절차와 방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관광산업빅데이터

4차 산업 혁명인 정보화 시대에 발생하는 관광산업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과 이러한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관광분야에 활용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관광ICT플랫폼

세계 관광트렌드는 스마트 기기라는 새로운 정보유통채널의 출현으로 기존의 대량관광, 단체관광 중심에서 개별관광 중심으로 관광의 패러다임이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광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첨단 ICT 기술을 적극활용하여 선진화된 스마트관광 환경, 스마트관광 유통플랫폼 등의 인프라 서비스 구축에 대한 학습한다.

관광정보클라우드시스템

국내외 관광기업의 경영환경은 급속하게 변화면서 IT기반의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시스템의 필수적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4차산업시대에 맞는 관광정보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활용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웹서비스콘텐츠연구

관광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웹 기반의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 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웹서비스 상에서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그 목적을 두고 있다.

ICT플랫폼마케팅연구

관광I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변 환경 요인에 의하여 관광조직 및 관광기업은 관광ICT 기반의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본 교과목은 관광마케팅을 ICT플랫폼을 토대로 학습자가 관광업계의 마케팅에 대한 인식변화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마케팅방안을 학습하는데 수업 목표를 두고 있다.

앱기반의 관광산업

관광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모바일 앱 기반의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 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모바일 앱서비스 상에서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서비스사이언스론

서비스사이언스는 지금까지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서비스를 체계적인 모습으로 만들고, 서비스의 생산성, 품질, 평가, 지속 가능성, 혁신 등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이에, 관광 서비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관광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서비스사이언스의 연구 대상으로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관광서비스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생산 및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구성 요소를 수업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관광플랫폼구축방법론

IT기반의 관광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취득하고 통합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관광플랫폼 구축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플랫폼 구축시 필요한 아키텍처 및 구성요소 등을 제시 통합하는 절차와 방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관광IT컴퓨팅개론

관광IT를 이해하는 필요한 기본적인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컴퓨터의 등장과 발전부터 최신의 지식 및 최근의 동향을 다룬다. 컴퓨터의 역사, 연산, 구조, 데이터 처리, 입출력, 운영체제, 통신, 인터넷 등의 기반 기술을 거쳐 관광IT와 융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기술, 프로그래밍 언어, 증강현실, 보안, 모바일 등의 최신 연구 및 활용 분야까지 컴퓨터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