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뷰티융합전공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학과 소개

뷰티융합전공은 고품질 미용과학교육을 기본으로 하여 과학을 뷰티와 융합하여 뷰티과학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뷰티의 전공과목인 모발(헤어), 피부(생리), 네일, 분장, 메이컵(색채, 아트), 화장품(과학) 뷰티마케팅(경영), 인그리에(화장품감별사), 미디어뷰티디자인(미디어, 분장) 등의 분야를 연구한다.

학위 명칭 : 뷰티융합학석사

주요 교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피부생리학

인체의 가장 최 외층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신체내부를 보호하는 피부의 생리적 구조형태를 해부학적으로 이해하고 인체적용 뷰티영역의 범위와 미생물, 질병 등 학습 및 연구한다.

화장품과학

인류 변천사에 따른 화장 및 화장품의 역사를 중심으로 화장품의 화학적인 기본이해, 화장품의 성분 및 제형, 기초화장품의 제조 등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전공 분야 학습 및 연구한다.

두피모발과학

건강한 모발을 위한 두피모발의 생리적 주기와 화학적인 모발의 구조, 기능, 성분 등 과학적 접근 및 분석으로 현대인 외모심리 중 가장 큰 영역인 탈모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생의학과화장품

화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토대로 생의약 분야의 기초적인 의약 설계, 합성, 약리학 내용과 화장품분야의 기능 및 제조방법, 바이오화장품 분야들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뷰티경영학

뷰티기업의 경영에 따른 홍보와 필요성, 가치에 따른 매출, 매입, 세금 등 회계 적으로 분석하여 성공적인 이익을 위한 경영 사례 분석연구한다.

미용생화학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생명현상의 유기적인 연관성에 관한 통합적인 지식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한 질환과 관련된 생화학 기전의 이해 및 화장품의 인체 작용 기전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뷰티과목별연구

다양한 전공의 뷰티 과목들을 전공에 대한 전공 필수,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별 조사와 자료를 근거로 과거와 현실, 미래에의 뷰티과목을 적립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도록 한다.

뷰티마케팅학

뷰티기업에 있어서 경영 원칙과 마케팅 전략에 따른 미용 산업의 필요성 및 가치성을 조사·분석 후 다양한 기업경영사례 연구한다.

뷰티경영학

뷰티기업의 경영에 따른 홍보와 필요성, 가치에 따른 매출, 매입, 세금 등 회계 적으로 분석하여 성공적인 이익을 위한 경영 사례 분석연구한다.

뷰티 심리학

미에 대한 욕구와 사회심리, 뷰티이미지의 정신 병리학적 접근의 이해를 통하여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단계별 이해 및 정신 병리학적 접근 치료를 위한 뷰티 상담 심리학을 학습한다.

인그리에(화장품감별)Ⅰ

화장품 전문 감별사 인문과정자격을 갖추기 위해 화장품개요 및 산업을 이해하고 고객 상담을 통한 화장품 판매방법을 익히며 화장품성분, 기초화장품 처방, 분석, 제조기술등을 학습하며 대륙별 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의 현황 등을 분석 및 연구 한다.

인그리에(화장품감별) Ⅱ

화장품 전문 감별사인 마스터 인그리에 과정으로 뷰티와 연관된 화장품을 피부생리학적으로 인지하며 천연화장품과 화장품 최신기술 및 안전, 법률 등에 대한 정확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여 화장품감별사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화장품 소재연구

천연물, 바이오, 한방화장품 등 화장품 소재와 현대인의 피부미용에 미백, 피부재생, 노화 예방을 위한 화장품 소재를 연구 분석 한다.

화장품 마케팅연구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체계와 내용을 이해하고 화장품에 있어서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기업 외부적 환경에 대한 창의적 적응과 기업내부의 마케팅 요소인 브랜드, 제품가격, 유통경로, 포장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도록 한다.

화장품마케팅연구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체계와 내용을 이해하고 화장품에 있어서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기업 외부적 환경에 대한 창의적 적응과 기업내부의 마케팅 요소인 브랜드, 제품가격, 유통경로, 포장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도록 한다.

화장품분석

생산된 화장품 주성분의 확인 및 함량시험 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화장품 관련 유해성분 및 방부제 관련 적량시험 등의 방법을 습득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생의학과화장품

화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토대로 생의약분야의 기초적인 의약 설계, 합성, 약리학 내용과 화장품분야의 기능 및 제조방법, 바이오화장품 분야들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화장품원료및향료연구

화장품원료로 활용되는 기초화장품 원료와 약리효과의 원료 등 전반적인 화장품 원료의 성질 및 응용범위, 천연향과 합성 향에 대한 분류, 향의구조 , 조성, 조향 방법 등 화장품 응용방법론 연구한다.

생애주기별뷰티연구

미용 생애주기에 변화, 트랜드, 미용 산업에 변화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및 그에 따른 프로그램에 향상에 도움이 되고 각자 개인의 전공, 메이크업, 피부, 네일, 헤어 등에 생애주기별 변화에 흐름을 이해하고, 인간발달과 뷰티산업시장 흐름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체적용뷰티테라피

뷰티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응용테라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한방약초테라피, 로터스테라피, 아로마테라피, 헤드테라피, 하이드로테라피,메디컬스킨테라피 등 다양한 뷰티테라피에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향상시키고, 그에 관련 연구논문을 찾아 학문적인 콘텐츠의 개발한다.

뷰티색채학

색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다루며 색의 성질, 배색 기법, 색채 심리, 색채 조화, 색채의 감정 등을 습득하며 뷰티 및 색채에 관한 실질적인 활용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실전미디어뷰티

뷰티와 연관된 미디어의 기본을 실무와 이론을 통해 학습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대응하는 뷰티인을 목표로 뷰티프로세싱 기록을 위한 3D, 시뮬레이팅, 컴퓨터 기본지식은 물론 사진촬영 및 동영상의 가공, 수정, 합성, 편집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뷰티디자인과미디어영상아트

뷰티디자인 분야와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등 대중에 파급 효과가 큰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접목한 영상아트에 대해 학습한다.

퍼스널이미지컬러연구

사람의 전체인상, 신체 전체의 컬러조화, 성격 에 따른 컬러, 생리적 특성과 컬러 톤의 일치여부 등 퍼스널 컬러 진단을 기준으로 차별화된 색채 지식으로 다양한 방법 연구한다.

허브와아로마연구

아로마테라피 연구를 통한 피부미용과 질환, 체형 관리,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및 감염성 질환, 부인과 질환, 면역계, 호르몬계 활성 등에 관한 임상의학적 조사, 실험 및 적용연구한다.

메이컵연구(성형미용, 컨투어)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사회적, 시대적 심리적 요인을 분석, 조사 연구하여 개인의 행복을 위한 육체적·정신적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는데 필요한 커머프라쥐 메이컵 및 메디컬 스킨케어, 컨튜어 등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