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스마트시스템학과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학과소개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스마트시스템학과는 ICT 융합 기술 분야의 기술혁신을 이끌고 갈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정보요구와 정보 활용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서의 정보의 역할을 파악하며, 문화를 이해하는 스마트 인프라 설계에 교육 중점을 둔다. 정보시스템, 데이터사이언스, 실감콘텐츠기술 세부 전공 구성을 통해 지능정보, 콘텐츠, 연결, 시스템, 인간에 대한 융복합교육을 목표로 한다.


학위 명칭 : 공학석사

세부전공소개

전공명 내용
정보시스템전공

본 전공에서는 최근 스마트 시대에 필요한 IT 관련 제반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전문가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모바일 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정보보호, 웹 소프트웨어 등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이론과 응용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데이터사이언스전공

딥러닝, 기계 학습, 관계 및 논리적 분석, 인공지능, 통계적 분석 등 대용량 데이터로부터 통찰력과 지식을 얻고 추리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 학습을 통해 데이터사이언스전문인력 양성한다. 본 전공은 데이터의 획득, 정제, 모델링, 통합 관리, 복합 분석, 기계 학습, 시각화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유용한 디지털 솔루션을 만들어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공학적 측면을 포괄 한다.

실감콘텐츠기술전공

본 전공에서는 실감콘텐츠기술 분야의 융복합 실무형 인재와 실감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실감콘텐츠기술은 차세대 콘텐츠 산업의 원천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3D, VR, AR, 홀로그램 기술 원리 및 현황에 대해 교육하고, 실습을 통해 다양한 실감콘텐츠기술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교과목 소개

○ 스마트시스템학과 공통과목
전공명 내용
데이터베이스특론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현대적인 컴퓨팅 환경의 중심 구성 요소로서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의 전문화로부터 발전된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질의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 검색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 툴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설계하고 구현해봄으로써 실무 교육도 향상시킨다.

고급C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개발자로서 C 언어로 컴퓨터 내부 구조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심화된 내용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Software life Cycle의 단계별 방법론, Program Documentation Debugging과 Testing에 대해 연구한다.

네트워크특론

네트워크의 확산 및 컴퓨팅 능력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스마트 객체 기반 컴퓨팅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인공지능특론I

인공지능 기본 이론인 추론방법, 정리 증면, Game Playing, 문제 분석 및 해결과 자연어 처리 등에 대하여 강의하며,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이론적인 메카니즘을 학습한다.

서버-클라이언트시스템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로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뉘는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학습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램 및 특정 시스템이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구성 및 공유 데이터의 처리 및 저장, 네트워크 활동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

본 교과목은 인간-물자-기계-컴퓨터-환경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설계함에 있어, 인간의 생리학, 심리학, 해부학적 및 사회학적 특징을 체계적으로 설계에 반영시키기 위하여 제반 공학적 방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실감영상정보처리

본 교과목은 영상신호처리 기본 개념과 실감영상신호를 처리하는 다양한 기법을 예제를 통하여 소개한다. 주요 실감영상처리기법으로 3D 영상처리, 스테레오비젼, 깊이정보처리, 모델링, 압축 및 최적화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실감디스플레이

본 교과목은 스테레오스코픽 3D(안경, 무안경),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등 실감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조를 학습한다. 또한 최근의 현황과 응용 사례를 제시하여 실감 디스플레이 기초부터 활용까지의 학습 목표를 둔다.

○ 정보시스템 전공선택과목
전공명 내용
빅데이터처리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학습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처리절차 및 기술, 데이터 연계 및 통합기술, 정보자원 관리 방법을 학습하며, 최근의 응용 사례에 학습한다.

디지털논리회로특론

논리설계는 논리회로들로 구성된 디지털 하드웨어를 설계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들과 도구들을 다룬다. 컴퓨터 설계는 컴퓨터와 다른 복잡한 디지털 하드웨어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추가적 개념들과 도구들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램

고수준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관련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메카니즘으로 잘 정의된 신텍스와 세만틱을 가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히고 실무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광학이론

전자기파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간섭과 회절에 대한 이해를 한다. 간섭과 회절 현상은 빛의 파동 특성으로 이러한 현상을 수학적인 표현방법을 이해한다. 이에 대한 응용이 홀로그램과 연관시켜 학습한다.

정보시스템물성론

정보시스템 분야에 기본 소자의 원리를 다룬다. 다이오드의 특성을 이해하고 태양전지, LED, OLED, LASER 동작원리와 더불어 미래 디스프레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이해한다.

○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선택 과목
전공명 내용
데이터사이언스 특론

통계학,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사회과학 등이 결합된 융합학문인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을 이해.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기술 및 추론 통계학(Descriptive & Inferential Statistics)의 이론적 학습과 함께 실습을 수행.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 대한 국가 정책 방향, 최신 기술 동향 및 향후 전망, 활용 성공 사례 등을 학습.

뉴미디어통신

본 교과목에서는 최신의 미디어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영상과 음성으로 구성된 뉴미디어 데이터를 가공, 저장, 전송하기 위한 최근의 기술적 현황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압축 전송 표준화 기반으로 설명하며, 이를 통하여 실제 시스템의 동작원리 및 동작환경을 이해한다.

데이터마이닝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을 탐색/발견하는 데이터마이닝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분류 및 회귀, 군집화, 연관 규칙 분석, 이상치 탐지 등 데이터마이닝 주요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탐구. 또한 Python을 이용하여 데이터마이닝 방법론 구현 및 활용에 대한 실습을 수행.

데이터베이스시스템

SQL, 트랜잭션 관리, 정규화, 질의 최적화 등 데이터베이스의 고급 기술과 분산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학습. 실용적인 예제 및 실생활의 문제를 바탕으로 상용 데이터베이스(Oracle)를 이용한 실습을 수행.

비정형데이터분석

빅데이터 환경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웹, 텍스트,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집, 처리 및 분석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Python Language를 이용한 실습을 수행.

딥러닝 분석

기계 학습의 심화 알고리즘인 Support Vector Machine, Ensemble learning, Graph 기반 모델 등의 이론적 원리를 학습하며, 인공신경망의 기본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 공개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딥러닝 프로젝트를 수행.

데이터시각화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기법을 학습. 기본적인 데이터의 시각화 디자인 기법과 평가 방법에 더하여 다변량/텍스트/네트워크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시각화 기법을 R 및 Python 언어를 통해 구현 및 검증.

비지니스어낼리틱스

실제 융복합 비즈니스 환경에서 직면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 학습. 데이터 분석 방법론의 구현 뿐만 아니라, 데이터 과학자로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학습.

○ 실감콘텐츠기술전공 전공선택과목
전공명 내용
VR/AR콘텐츠

본 교과목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시스템에 기반을 둔 응용 기술 학습에 목적을 둔다. AR, VR HMD를 이용한 콘텐츠 기획 구현을 해 봄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홀로그램제작세미나

본 교과목은 투과형, 반사형, 컬러 홀로그램 제작 실습을 통해 광학 홀로그램 기술을 이해한다. 학문적 이론과 실습을 통해 홀로그램의 원리부터 활용까지의 학습목표를 둔다. 홀로그램 촬영 세팅, 촬영, 현상,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경험하도록 한다.

디지털홀로그래피

본 교과목은 디지털 홀로그래피 원리, 콘텐츠 획득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를 강의한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재생을 위한 실사영상의 3D 콘텐츠 획득부터, 재생 시스템에 대한 원리 및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최근의 연구 동향에 대해 학습한다.

실감영상콘텐츠제작세미나

본 교과목은 실감영상미학에 대한 논리적 접근과 콘텐츠분석을 통해 길러진 영상감각으로 UHD, 3D, 초고속 등의 고품질 실감영상제작 실행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스토리텔링, Pre-Viz, 촬영, 편집, 후반작업 등 전체적인 워크플로우를 학습한다. 실감 콘텐츠 환경전반에 걸쳐 필수 요소를 고찰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의 기초부터 활용까지의 학습 목표를 둔다.

실감영상휴먼팩터

최근 인간 위주의 설계 관점에서 인간과 기계를 적절히 결합시킨 최적 통합 시스템의 설계 관점으로 옮겨 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시기능 요소를 파악하고, 인간의 시각 구조에 따라 최적의 영상 및 디스플레이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