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게임학과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학과 소개

본 학과에서는 공학, 예술학, 인문사회학 등의 총체적인 기술 융합체인 게임과 교육의 속성을 학습하고, 경쟁력과 상업성을 갖춘 스마트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과 더불어, 재미있는 게임 요소를 활용하여 교육, 훈련, 치료 등의 목적성을 가진 콘텐츠 제작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위 명칭 : 게임학석사

세부전공 소개


게임학 전공

세계는 이미 정보사회에 진입해 있으며 전통적인 산업 과 더불어 관광, 영화, 음악, 게임, 공연 등의 문화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국내시장규모 11조, 수출 6조를 넘어선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사회 전반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이를 육성 발전시키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게임학 전공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향후 게임업계, 학계에서 필요로 하는 게임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러닝 콘텐츠 전공

스마트교육의 정의는 21세기 학습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체계를 의미하며, 교육환경, 교육내용, 방법, 교육체제의 혁신을 위한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학생들에게 문제시 되고 있는 인터넷 과다 사용을 스마트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여 인터넷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스마트교육은 자기 주도적(Self-directed), 흥미(Motivated), 수준별 학습(Adaptive), 풍부한 자료(Resource free), 정보기술활용(Technology embedded)의 학습체제를 의미하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교육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는 등의 정보능력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콘텐츠를 설계, 기획, 제작하는 중. 고급인력양성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

○ 공통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스토리텔링과 문화산업 소스 로서의 스토리텔링, 디지털스토리텔링 정의 및 스토리텔링의 기초 구성요소와 이론, 스토리텔링 확장 및 응용의 연구

미디어 예술론

이 과목은 TV나 영화 그리고 사진 등의 미디어 예술에 관한 소개와 그 역사 그리고 사회적역활 등에 대해서 공부 한다. 실습을 통하여 미디어 예술에 이해를 넓히고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사이버심리학연구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행동심리에 대해 학습한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의 독특한 행동양식과 심리적 경향을 진단하고, 이해하여 콘텐츠제작에 참고한다.

2D 그래픽 세미나

그래픽 기초 및 디자인의 기초를 공부하고, 그래픽 전용 시스템을 통하여 그래픽 이론 및 설계를 실습한다.

3D 그래픽스 세미나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을 이용한 3차원 모델링 기법을 공부 한다. 그래픽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선과 곡선 등 기본요소와 이를 이용한 3차원 모델링에 대해 공부 한다. 그리고 모델링을 위한 좌표 변환과 온면 제거 기법, 렌더링 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사운드연구

각종 콘텐츠 제작 후 가장 중요한 디지털 사운드의 기본 개념과 영상 제작에 있어 사운드 장비에 대한 안내와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소리의 물리적인 특성, 사운드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이론, 사운드 프로그래밍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메커니즘, 그리고 고 수준 멀티미디어 제어함수들에 대하여 배우고 직접 구현해 본다.

인터페이스연구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를 위한 제반 이론 및 구현 방법, 도구에 대하여 연구한다. 행위 이론, agent, 감성공학, spoken language processing, wisualization, GUI(Graphice user interface), adaptive interface 등을 다룬다.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학습하고 실제제작하며, 게임 및 e-러닝에 적용되는 기법을 연구한다.

콘텐츠기획서 작성연구

설득력있는 기획서를 만들기 위하여 목적, 의도, 기능, 구성, 표현, 체제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효율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론과 실습을 연구한다.

콘텐츠 마케팅연구

디지털콘텐츠 시대에 대비하여 새로이 첨부될 수 있는 가능성들에 대하여 미리 분석하고 연구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새로운 장르들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들에 대하여 마케팅 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콘텐츠 실무 프로젝트 1,2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 및 제작을 완성 한다.


○ 게임학전공 전공 선택 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게임학의 이해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 및 제작을 완성 한다.

게임문화론

콘텐츠 문화 산업에 대한 국내, 외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하여 콘텐츠 문화산업의 비전 및 발전방향을 확립한다.

게임기술론

게임 기술적 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술적 요소를 고찰하여 높은 수준의 게임을 그려낼 수 있도록 게임을 기획하도록 기술적 요소를 익힌다.

게임제작론

게임의 제작과정의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적 고려사항에 대해 연구하며 게임의 사전 기획, 기획내용의 구현, 사후 분석 및 QA 과정과 퍼블리싱 전략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게임기획론

교육용게임의 아이디어 발상, 기획, 제작의 원리를 분석하여 새로운 게임을 기획한다.

게임시나리오연구

게임 시나리오의 원리와 제작방법, 흐름에 대해 학습하고 영화, TV,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게임 시나리오를 비교 분석해 본다.

게임프로그래밍연구

프로그래밍언어 C, Visual C++를 습득하여 게임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재미이론

재미란 무엇인가, 필요한 이유, 동기, 재미의 구조와 원리, 심리상태, 재미와 뇌 등 분야별 재미 연구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의 기획과 콘텐츠, 게임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 스마트러닝콘텐츠전공 전공 선택 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스마트러닝의 이해

최근 트랜드인 스마트 러닝을 정의하고 전공 전반에 걸쳐 최근 동향과 이론을 학습 한다.

e-러닝 연구방법론

교수 · 학습 이론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사이버공간에서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 ·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이의 시사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e-러닝 디자인 기획

e-러닝 콘텐츠에 이용하고자 웹디자인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해 다양한 웹 디자인을 비교 · 분석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아이디어 및 전략을 도출, 기획 한다.

교수매체 제작연구

체제접근의 원리를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계획안을 개발 하고 교수매체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을 실습한다.

게임기반학습 연구

교육용 게임의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적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게임에 대해 분석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