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안내

학사 안내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 수업 연한과 재학 연한

1. 수업 연한

4학기(휴학기간은 수업연한에서 제외)

2. 재학 연한

제한없음

▶ 학위 수여

1. 교과 과정

제한없음

2. 학위수여

① 수료학점 : 24학점
②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위수여자격을 가진다.
1. 학칙 제21조의 수료학점을 취득하고 논문심사에 합격한 자
2. 학칙 제21조의 수료학점 외에 추가로 2학점 이상 취득한 자 중 제출용 성적 총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자

▶ 등록

1. 입학에 합격한 자는 지정한 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한다.

2. 재학생은 매 학기 개강 전 학교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한다.

단 등록기간 내에 휴학의 절차를 마친 자는 예외로 하며, 납입된 등록금은 과오납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3. 수업연한(4학기) 경과 후, 한 학기 추가 등록해야 하는 경우의 등록금은 다음과 같다.

① 수강신청 강좌가 1강좌 이하인 경우-해당학기 등록금의 1/2
② 수강신청 강좌가 2강좌 이상인 경우- 등록금 전액
③ 연구등록(논문 작성): 해당학기 등록금의 1/5

▶ 학점 및 성적

1. 학업성적의 유효

한 학기 수업일수 3/4 이상을 출석하고, C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경우에 학업성적을 인정한다.

2. 학기당 이수학점

최저 2학점, 최대 8학점

▶ 수강 신청 및 방법

1. 수강 신청 방법

매 학기 수강신청기간 내 진행(학사 일정 참조)
1. 광운대학교 홈페이지 접속
2. 재학생 종합정보서비스 로그인 (ID : 학번, 비밀번호 최초 등록 후 이용)
3. 로그인 후 수강신청 메뉴 클릭
4. 수강 신청
※ 신입생은 학번이 부여 되는 즉시 신청이 가능 하며, 부득이 하게 수강 신청 기간내에 학번이 부여 되지 않는 경우 자료실에서 수강 신청서 양식을 작성 하여 제출

2. 수강신청 기간

학사일정 참조

▶ 지도교수 및 논문 작성 선택 신청

1. 모든 신입생은 1학기 종강일 전까지 논문지도교수를 선정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논문지도교수는 본교 교수, 부교수, 조교수 중에서 선정해야 한다.
3. 논문지도교수는 원칙적으로 해당 전공 교수 중에서 선정하되, 부득이한 경우 타 학과(전공) 교수 또는 외부강사에게 의뢰할 수 있다.
   단, 외부강사에게 의뢰할 경우 대학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4. 절차
지도교수 및 논문 작성 신청서 작성⇒지도교수 면담⇒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후 교학팀 제출

▶ 휴학

1.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수업일수 1/4 이상을 수강할 수 없는 학생

2. 학기를 단위로 하며 한 번에 2학기를 초과할 수 없고, 통산 4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휴학 연기 시 휴학연기원 제출)

3. 절차

휴학원서 작성, 전공주임교수 결제 후 교학팀 제출

▶ 복학

1. 복학 원서 제출 기간

학사일정 참고

2. 절차

복학원서 작성 후 교학팀 제출, 등록금 납부

▶ 제적

1. 대상자

① 납입금을 소정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② 휴학기간이 경과하였으나 복학하기 아니한 자
③ 학업성취능력이 열등하다고 인정된 자
④ 징계에 의하여 제적처분을 받은 자

2. 절차

제적 경고문 발송, 미조치시 제적 [ 대상자①,②항의 경우 ]

▶ 자퇴

1. 자퇴원서 의의

학생이 학업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

2. 절차

등록금을 납부하고 환불받을 금액이 있는 학생이 자초할 경우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과 등록금 납부 영수증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자퇴한 학기의 등록금은 자퇴일자에 때라 다음과 같이 반환한다.(단, 입학금 및 장학금 제외)

(자퇴 원서 접수 일자에 따른 등록금 반환금액)
학기 개시일(개강일) - 수업료 전액
학기 개시일 3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5/6
학기 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 전- 수업료의 2/3
학기 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 전- 수업료의 1/3
학기 개시일 90일 경과 후 - 반환 하지 아니함

▶ 재입학

1. 학칙 제14조(재입학)에 의거 제적된 학생이 재입학을 원하는 경우 입학 정원에 여석이 있을 때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단 재학 연한 내에 수료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자, 징계에 의하여 제적 처분을 받은 자는 재입학할 수 없다.

2. 학칙 제 25조(학점의 인정) 본 대학원 각 과정 학생으로서 제적 또는 퇴학된 자가 동일 과정에 재입학 하였을 때는 제적 및 퇴학 전에 취득한 학점을 인정 할 수 있다.

3. 절차

재입학원서 작성⇒교학팀 제출⇒서류심사 및 면접전형⇒대학원운영위원회 입학사정 승인

▶ 종합시험

1. 시험 일정

학사일정 참고

2. 응시 절차

접수기간에 교학팀에 응시원서와 전형료 제출

3. 응시료

60,000원(20,000원*3과목)

4. 응시대상 및 시험방법

① 응시대상 : 3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 이상 신청한 자(평량평균 B이상인자)
② 출제위원 : 각 전공별 주임교수 주임교수가 선정한다.
③ 총 3과목을 응시 및 합격해야 하며, 필답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④ 동일한 교수가 출제한 과목에 한하여 최대 2과목까지 응시할 수 있다.

5. 합격기준

① 과목당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② 2과목 합격 시에는 차기 1회에 한하여 과목당 합격을 인정한다. (차기 1회에 한해 1과목만 재응시 가능)
③ 낙제과목이 2과목 이상인 자는 전 과목을 재응시 해야 한다.
④ 응시한 3과목 모두 합격해야 최종 합격으로 인정한다.

6. 종합시험은 학위 청구 논문 제출 및 졸업의 필수 요건이므로 반드시 합격해야 한다.

▶ 학생증 발급 신청

1. 신청 기간

학사일정 참고

2. 제출 서류

① 신규 : 학생증 발급 신청서, 신분증 사본, 사진 1매
② 재발급 : 하나은행 광운대 출장소로 문의 ☎02-940-8168

▶ 예비군 신고

1. 대상

병역을 필한 예비군 (신입 , 편입, 복학생)

2.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 (문의: 예비군 연대 ☎ 940-5038,5039)

3. 접수 절차

광운대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서비스로그인, 행정서비스, 예비군전입신고 클릭(신 입학, 편입학생은 학번 부여 이후 전입 가능)

4. 유의 사항

① 예비군 신고 기간은 추후 공지되며, 기간 내에만 신고를 접수함.
② 기 편성된 재학생은 학기 변동 시마다 신고를 할 필요 없음.
③ 금년도 전역자도 훈련과 상관없이 신고해야 함.
④ 예비군 신고 전 지역에서 발부된 훈련은 지역에서 필하여야 함.
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예비군연대본부로 문의

▶ 교학팀 근무 시간 안내

1. 학기 중 근무 시간

① 월, 수, 금요일 : 9:00~17:30
② 화요일, 목요일 : 9:00~21:00
③ 토요일 : 9:00~14:00

2. 방학 중 근무 시간

① 단축근무 실시기간 : 10:00~16:00
② 그외 : 9:00~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