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메타융합콘텐츠학과

KWANGWOON UNIVERSITY

스마트융합대학원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선도합니다.

학과 소개

본 학과는 미래 핵심 산업이 될 융합콘텐츠 분야의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 교육, 관광, 도시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문-기술-디자인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의 확정공간인 메타버스에 기반을 둔 산업 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융합 콘텐츠 분야의 학문적 및 상업적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학위 명칭 : 콘텐츠학석사


주요 교과목

전공과목명 교과내용
콘텐츠 기획론

콘텐츠 영역에서의 기획의 이론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OSMU를 활성화하면서 문화콘텐츠가 가진 문화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콘텐츠학 기술론

가상현실의 객체, 배경, 이벤트 등 전반적인 콘텐츠를 설계, 프로그래밍하고외부 API와 네트워크, 데이터 연동 및 멀티플랫폼으로 확장하여 가상현실콘텐츠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인문콘텐츠학

인문학의 주제 및 소재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창출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시행하고, 인문 콘텐츠 관련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문화콘텐츠 기획 및 개발 프로세스에 요청되는 커뮤니케이션 및 수행 능력을 제고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본 과목은 2차원,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과 처리를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을 바탕으로 3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그래픽스 처리 기법을 실습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상호작용적인 컴퓨터 그래픽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에듀테인먼트학 세미나

문화콘텐츠와 교육콘텐츠가 결합한 에듀테인먼트(놀이+교육)의 이론 및 원리의 이해를 통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상품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콘텐츠제작실무프로젝트

콘텐츠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으며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기획 및 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후 콘텐츠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지식을 배울 수 있게 된다.